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230730 맨발 걷기의 성지(포항 송도 솔숲)

by 명산 김승곤 2023. 7. 30.

더운 여름날 
7월 30일이다.
울산에 공장을 둔 현대계열사 등 남들은 휴가라 산으로 바다로 가려는데 우리는.............
산으로 가자 했다 
또 경주로 가자 했다.이런 저런 이야기로 아침을 보내는데 이런 더운날 집에 있으면 병 생길것 같다는 아내....
어디던 가자 되었다.
그렇게 출발하게 포항가서 물회 한그릇 하자 되었다. 
게다가 물회하면 떠오르는 환여횟집 말고.....
얼마전에 TV매체에 소개 되었던 생활의 달인 집....
포항 북부시장내 용덕횟집 고추장 물회다.
 
울산에서 출발 포항까지 거진 1시간 조금 더걸린것 같다.
북부시장내 공영주차장은 없고 노상 주차장이나 북부시장주변 골목길에 주차를 하면 몰라도 주차할곳이 마땅찮은곳이다.
하여 
미리 주차 정보를 파악해서인지 몰라도 쉽게 선린병원에 주차를 했다.
선린병원 요양원 주차장에 주차를 하여 횟집에서 제공하는 1시간용 주차권과 같이 결산해야 하는데...
우리는 선린병원 본관에 주차하는 바람에 요금도 없이 그냥 출차 했다. 
때론 모르는것도 약이다 싶다.
그렇게
고추장 물회를 즐기고
포항 온김에 포항맨발의 성지랄수 있는 송도 솔숲을 둘러 보기로 한다.
북부시장에서 송도 솔숲까지는 금방이다.
네비에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송도동 253-59를 맞추면 세족장을 갖춘 맨발출발 장소이다.
우리는 그것도 모르고 평생학습관 에 주차하는 바람에 ......
어째튼 포항 맨발의 성지 송도솔숲에 왔다.
걷자 맨발로..... 
자료를 보면
포항에서는 맨발걷기 좋은 곳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포항  맨발걷기 좋은 곳: 30선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중
그 대표 장소는 (송도솔밭.영일대해수욕장.흥해북천수.효자장미공원.양학동국민체육공원)등이 있다고 나와 있다.
그중 한곳.....
송도솔밭이다.
송도 솔밭에 조성한 맨발로의 장점은 숲 속을 걸으면서 바다 풍경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맨발로라는 이름으로  상표 등록까지 낸 포항시....
전국적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맨발 걷기의 성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3년 전 시민 400명으로 시작된 동호회 맨발 학교 회원은 3000여명으로 늘어났고, 
이에 시가 시내 곳곳에 맨발로 3곳을 조성하면서 맨발 걷기가 시민사이에 유행처럼 번졌다고 한다.
특히 맨발 걷기 효과가 의학적으로 증명되면서 포항시보건소는 물론 지역 내 병원들까지 맨발 걷기 교육에 나서고 있어 
시민들의 참여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는 애기다..
맨발걷기는 접지 효과 등을 통해 심혈관계 기능 개선 및 위장장애 해소, 불면증 해소 및 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첫번째 
지압효과는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불릴 정도로 각종 신경과 혈관들이 인체의 연결이 되어 있는데 
신발을 벗고 맨발로 지면을 걷게 되다면 발의 지압이 되어 각종 장기들과 근육들의 자극으로 인해 세포들이 활성화가 된다고 한다.
두번째로 
혈액순환개선을 이야기 하는데
혈액은 심장에서 나와 동맥과 모세혈관을 거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회수하게 된다고 한다.
세번째로 어싱(접지) 효과라고 한다.
우리 몸안에는 활성산소로 인해 노화가 촉진 되며 면역력이 저하되게 되는데 이때문에 각종 질병이 생기기도 한다는데 맨발로 땅이나 흙을 밟게 되면 활성산소로 인한 우리 몸의 양전하가 땅의 있는 음전하와 만나 중화가 되므로 나쁜 요소들이 배출이 되며 몸이 건강해진다고 한다.
네번째로
다리근육강화를 이야기 할수 있다.
맨발로 걷게 되면 발근육의 이완과 수축이 신발을 신었을때보다 더욱 세밀하게 이루어지면서 다리 근육이 강화가 된다고 한다.
다섯번째로
면역력 증가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인체의 각 기관들이 회복이 되면서 면역력과 면역체계를 정상화 시키는 효능이라 말하고 있다.
여섯번째로 자세교정이다.
맨발로 걷게 되면 몸의 무게 중심이 골고루 퍼지게 되어 자세를 잘 조절할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일곱번째로
관절염 예방이다.
맨발로 걸을때는 바닥이 울퉁불퉁 하고 돌도 밟을수 있기에 신발을 신고 걸을때보다 조심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신발을 신고 걸을때보다 두세배 정도 힘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덜 가게 되면서 관절염을 예방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해소이다.
황토 및 풀밭이나 해변과 같은 자연이 있는 곳에서 맨발로 걷게 되면 피톤치드도 할수 있을뿐더러 편안한 마음이 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물론 부작용도 만만 찮다.
가령 맨발로 걸음으로서 돌등으로 발바닥 부상으로 상처로 인한 감염이 문제다
또 관절 발바닥 통증과 혹시나모를 상처로 인한 파상풍이 염려되지만 실보다 득이 많은 맨발걷기....
한번쯤 해볼만 하다.
주변 지인의 이야기는 불면증으로 잠을 이루지못한다는데 맨발 걷기이후 숙면을 취한다고 연신 자랑하면서 오늘도 열심히 걷고 있다.

용덕횟집

고추장물회

송도평생학습관 주차장

송림 테마 거리

맨발로

황토구슬

포항맨발학교

송도해변

송도해수욕장

송림테마거리